일반상식

선풍기 켜고 자면 사망 사실일까

건강소원 2023. 6. 29.

선풍기를 얼굴 쪽으로 켜고 자면 사망한다는  말이 있어서, 더워도 잘 때는 꼭 선풍기를 끄고 자는데요, 선풍기 켜고 자면 사망한다는 말이 사실일까요? 선풍기 켜고 자면 정말 사망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선풍기 켜고 자면 사망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사실이 아닙니다. 선풍기를 켜고 자면 죽는다는 말은 근거없는 낭설입니다. 선풍기를 켜고 자면 먼지나 각종 유해물질들이 부유하여 감기나 천식, 호흡기질환 등에 걸릴 확률은 높아집니다. 그러나 사망할 수 있다는 말은 전혀 근 거없는 헛소문입니다. 

 

 

그런데 왜 선풍기를 켜고 자면 사망할 수 있다는 헛소문이 떠돌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첫번째 이유 

잠자는 동안 선풍기 바람이 얼굴을 향하면 호흡을 힘들게 만들어 질식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의견은 선풍기의 바람이 호흡에 영향을 줄만큼 강하지 않다고 합니다.

 

 

② 두번째 이유 

잠자는 동안 선풍기 바람을 계속 쐬이면  체온이 내려가 저체온증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름에 선풍기 바람을 아무리 가까이서 쐬더라도 저체온증으로 사망할 수 있는 체온인 27~28도까지 체온이 내려가지를 않습니다. 

 

③ 세번째 이유 

방문을 닫고 선풍기를 켜면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산소 부족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풍기는 단지 바람만 일으키는 도구이므로 선풍기를 켜도 산소와 이산화탄소 분포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글을 마치며> 

하여튼 선풍기를 켜놓고 자도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선풍기를 켜놓고 자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 으므로 선풍기 바람이 얼굴에 직접 쏘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잠잘 때는 덥더라도 선풍기를 끄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