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착출하다 차출하다 맞춤법

건강소원 2024. 7. 19.

맞춤법이 틀리기 쉬운 말 중에 '착출하다'와 '차출하다'가 있는데요, '착출하다 차출하다' 중에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착출하다 차출하다 맞춤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착출하다 차출하다 맞춤법

<착출하다 차출하다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차출하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 착출하다 (X)

- 차출하다 (O) 

 

 

'어떤 일을 시키기 위하여 인원을 선발하여 내다는 의미를 지닌 말은 차출(差出)하다'이며, '착출하다'는 잘못된 표현이자 애초부터 없는 말입니다.

 

 

① 착출하다

'차출(差出)하다'의 잘못된 표현이자 애초부터 없는 말.

 

② 차출(差出)하다

어떤 일을 시키기 위하여 인원을 선발하여 내다.

 

 

(예) 행사 안내 요원으로 차출되었다.

(예) 나는 오늘 대표 선수로 차출되었다. 

 

 

(예) 동생은 청소 책임자로 차출되었다.

(예) 그녀는 관광 안내 요원으로 차출되었다.

 

<차출 개별 한자 뜻>

차출(差出)의 개별 한자의 뜻은 (差 : 다를 차) (出 : 날 출)입니다.

 

<참고사항> 

 

 

'차출'은 일본어에서 유래된 말이기 때문에 지금은 '뽑아냄'으로 순화하여 사용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