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대기만성 뜻 대기만성 유래 및 한자

건강소원 2023. 7. 29.

'대기만성'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는데요, 대기만성은 어떤 뜻일까요? 대기만성 뜻, 대기만성 유래, 대기만성 한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기만성 뜻>

 큰 그릇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말로,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을 뜻하는 말입니다. 

 

※ 대기만성(大器晩成)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진다는 뜻.

 

 

<대기만성 한자>

 大器晩成(대기만성)으로 적으며,  개별 한자의 뜻은 (大 : 큰 대) (器 : 그릇 기) (晩 : 늦을 만) (成 : 이룰 성)입니다.

 

 

<대기만성 유래>

위나라에 조조 부하 가운데 최염이라는 유명한 장군이 있었다. 인품도 좋고 재주도 뛰어나서 주위 사람들이 모두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조조도 그를 믿고 그에게 일을 맡겼다. 

 

 

최염의 사촌 동생인 최림도 재주가 뛰어났으나 얼굴이 못생겨서 출세를 하지 못하고 늘 멸시만 당하곤 했다.

 

 

형 최염은 일찌기 동생 최림이 어떤 인물인가를 알고 이렇게 말했다. "큰 종이나 솥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 법이네. 큰 인 물도 큰 솥과 마찬가지로 대성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네. 당장 불운하다고 낙심하지 말고 학문을 갈고 닦는 것에 더 노 력하게나. 그러면 반드시 이 형보다 더 큰 인물이 될 것일세."

 

 

그 뒤 형 최염이 한 말 그대로 최림은 천자(황제)를 보좌하는 삼공 가운데 한 사람이 되었다. 이 이야기에서 대기만성이 유 래된 것이다.

 

우리는 대기만성으로 성공을 이루는 사람들을 많이 본다. 비록 현재는 어렵더라도 굴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대기만성으로 성공할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