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바꼈다 바뀌었다 맞춤법

건강소원 2023. 2. 10.

'바꼈다'와 '바뀌었다'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바꼈다 바뀌었다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꼈다 바뀌었다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바뀌었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 바꼈다. (X)

- 바뀌었다. (O) 

 

 

'바뀌었다'의 기본형인 '바뀌다'는 바꼈다'로 쓸 수 없습니다. 우리말에는 'ㅟ'와 'ㅓ'가 줄어들어 'ㅕ'가 되기도 어렵고, 한글에는 'ㅟ+ㅓ'의 줄어든 형태를 표기할 자모가 없습니다. 따라서 '바꼈다'가 아니라 '바뀌었다'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예) 방금 신호가 바뀌었다. (O)

(예) 방금 신호가 바꼈다. (X) 

 

(예) 정권이 바뀌었다. (O)

(예) 정권이 바꼈다. (X) .

 

 

(예) 분위기가 바뀌었다. (O)

(예) 분위기가 바꼈다. (X)

 

마찬가지로 '사겼다'의 경우도 사겼다'가 아니라 사귀었다'로 표현해야 합니다.

 

 

<바뀌다의 쓰임>

① 내용이나 상태, 성격 등이 달라지게 되다. 

(예) 법률이 곧 바뀐다.

(예) 능력 위주로 바뀌어야 한다. 

 

 

② 다른 것으로 채워지거나 대신하게 되다. 

(예) 정권이 바뀌었다.

(예) 목표가 바뀌었다.

 

 

③ 자기의 것을 다른 사람이 가지게 되고 대신 자기가 다른 사람의 것을 가지게 되다.

 

(예) 신발이 서로 바뀌었다.

(예) 가방이 서로 바뀌었다. 

 

 

④ 시간이나 시기가 지나서 다음 날, 달, 해, 계절 등이 되다.

 

(예) 해가 바뀌었다.

(예) 계절이 바뀌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