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레임덕과 시팅덕 뜻

건강소원 2023. 5. 16.

'레임덕'과 '시팅덕'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요, 레임덕과 시팅덕은 어떤 뜻일까요? 레임덕과 시팅덕 뜻에 대해 살펴보 겠습니다.

 

 

<레임덕 뜻>

레임덕(Lame duck)은 경제 용어이자 정치 용어로 쓰이는데요, 본래의 뜻은 '절름발이 오리'입니다. 즉, '다리를 저는 오 리'인 것입니다.

 

정치에서의 레임덕은 '임기말 권력누수 현상'을 뜻하며, '임기말 중후군'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어느 나라나 현직에 있는 대통령이 임기 만료가 얼마남지 않으면 대통령의 권위도 떨어지면서 명령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 거나 먹혀들지 않아서 국정수행에 차질이 생기면서 레임덕(권력누수 현상)이 나타납니다. 

 

레임덕(권력누수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임기 제한으로 다시 그 직위에 오르지 못하는 경우', '임기 만료가 얼마남지 않은 경우', '집권당이 의회에서 다수의 의석을 얻지 못한 경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시팅덕 뜻>

시팅덕(sitting duck)의 본래 뜻은 '앉아 있는 오리'입니다. 앉아 있는 오리는 사냥꾼에게는 쉬운 표적이 되는데요, 그래서 '공격하기 쉬운 대상'이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정치 쪽에서는 '어수룩해서 이용당하거나 공격당하기 쉬운 사람'을 시팅덕이라고 합니다.

 

 

<참고사항>

① 마이티덕(mighty duck)

마이티덕의 원래 뜻은 '강력한 오리'이며 정치에서는 '레임덕이 없는 대통령'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됩니다.

 

② 데드덕(dead duck)

데드덕의 원래 뜻은 '죽은 오리나 가망이 없는 사람'이며, 정치에서는 레임 덕보다 더 심각한 권력누수 현상을 뜻하는 말로 사용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차이  (0) 2023.05.28
메트로섹슈얼 그루밍족 뜻  (0) 2023.05.26
1차 세계대전 시작과 끝  (0) 2023.05.15
기소와 불기소 차이  (0) 2023.05.10
수성의 온도 수성의 크기 수성의 특징  (0) 2023.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