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금새 금세 뜻 및 차이

고두암 2024. 7. 30. 15:06

발음이 비슷해서 그 의미를 서로 혼동하기 쉬운 말 중에 '금새'와 '금세'가 있는데요, '금새 금세'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금새 뜻 금세 뜻 그리고 금새 금세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새 금세 뜻 및 차이

<금새 금세 차이>

'금새'는 '흥정에 의해 결정되는 물건의 값'을 의미하는 명사이며, '금세'는 '금시에'가 줄어든 말로 '지금 바로'라는 의미로 쓰이는 부사입니다. 

 

 

따라서 '금새'는 '금새가 좋아 장사 수입이 올랐다, 금새를 잘 쳐서 팔았다' 등과 같이 사용되고, '금세'는 금세 소문이 다 퍼졌다, 금세 물건을 다 팔았다' 등과 같이 사용됩니다.

 

<금새 뜻>

흥정에 의해 결정되는 물건의 값을 뜻함. (명사)

 

 

(예) 금새만 잘 쳐주면 바로 팔겠다.

(예) 금새가 좋아 장사 수입이 올랐다.

(예) 금새가 나빠 장사 수입이 줄었다.

(예) 금새를 몰라 속아서 물건을 샀다.

 

우리는 '지금 바로'를 뜻하는 '금세'를 '금새'로 잘못 적는 경우가 많으므로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금세 뜻>

'금시에'의 준말로 '지금 바로'를 뜻함. (부사)

 

 

(예) 나의 잘못은 금세 소문이 났다.

(예) 금세 물건이 팔려 재고가 부족하다.

(예) 주사를 맞으면 금세 효과가 있다.

(예) 해가 뜨자 금세 눈이 다 녹았다. 

 

 

'금세'는 '금시에'가 줄어든 말로 주로 구어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